다메다메의 기술블로그

HTTP referer란? 본문

IT 용어/프로그래밍 용어

HTTP referer란?

다메 2015. 1. 7. 10:37

HTTP referer

 

HTTP 리퍼러 또는 그냥 리퍼러라고도 한다.

 

HTTP헤더중의 하나.

 

리퍼러를 참조함으로써 현재 표시 하는 웹페이지가 어떤 웹페이지에서 요청되었는지 알수 있으며,

어떤 웹사이트나 웹서버에서 방문자가 왔는지를 파악할수 있다.

 


상세

 

[http://www.info19.com/1.html] 이라는 웹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[http://www.info19.com/2.html] 으로 이동했을 때 리퍼러는 [http://www.info19.com/1.html] 이 된다.

 

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, 리퍼러는 [http://www.info19.com/1.html]의 링크가 걸린 아이템이 존재하는 URL이다.

 

대부분의 웹서버에는 전 트래픽로그가 존재하며, 브라우저가 송신한 HTTP리퍼러를 기록하고 있다. 많은 웹 로그 분석 소프트는 이 정보를 처리 가능하다.

 

리퍼러 정보는 유저의 프라이버시에 관계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, 리퍼러정보를 송신하지 않는 설정을 할 수 있는 브라우저도 있다.

프록시나 파이어월에도 리퍼러 정보를 필터링 할 수 있는것도 있어 외부에 공개 하고 싶지 않은 로케이션 정보를 유출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.


올바른 리퍼러 정보를 보내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웹서버는 자신의 페이지중 일부 페이지에 올바른 리퍼러 정보를 송신하지 않는 브라우저에 대해 엑세스를 블록해 버리기도 한다.


이건 타 사이트 직접 링크나 이미지의 부정사용을 막기 위함이다.


특히 성인사이트등의 유료사이트의 대부분은 자신들의 콘텐츠를 지키기 위해 리퍼러 정보를 이용하고 있다.

로그인하지 않으면 열어 볼 수 없는 극소수의 페이지에서만 엑세스 허가를 한다.

 

'IT 용어 > 프로그래밍 용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Query란?  (0) 2015.03.05
Comments